유교는 수세기를 거치면서 소위 유교 전통이라고 하는 모든 발전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이 되어 왔다.
이러한 이유로 제기가 되는 것은 유교가 과연 종교인가? 아니면 철학인가? 하는 물음이다. 또한 유교는 단순히 실천적 도덕교육, 즉 광범위하게 사회적 행위와 관련된 규범이나 금기에 불과한가?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Ⅰ. 들어가며
이 글을 쓰면서 늘 가져야 하는 생각은 ‘과연 종교와 경제가 무슨 연관성이 있는가?’이다. 종교는 신앙이고, 경제는 소득-분배와 관련된 우리 생활인데 어떠한 관련이 있을까. 또한 그 종교가 경제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길래 이러한 얘기가 나왔을까. 이런 사고로 종교와 경제성장
유교자본주의
ⅰ 서양의 유교관,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정신』
ⅱ 유교의 반론, 아시아적 가치
ⅲ 오늘날의 유교
ⅳ 앞으로의 유교
Ⅴ. 논어 구절을 통해 바라본 경영관
ⅰ 논어에 입각한 경영자의 내적 자세
ⅱ 논어에 입각한 기업의 경영자세
Ⅵ. 결론
Ⅰ. 문제 제기 : 리먼브라더스
유교에서는 사회의 갈등구조를 정형화시키고 근본적으로 충돌할 수밖에 없는 이해관계들을 정당한 절차를 통해서 조절해 나아간다는 개념이 부재하다. 대신에 도덕적 합의를 바탕으로 하는 강력한 단일정치 공동체를 갈망한다. 사회분열구조를 정치적 기반으로 이용하는 서구식 정당정치는 유교식
유교적 이념과 사상이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지만, 유교의 구체적이고 실천적으로 나타나는 모습은 줄어들었다. 그 예로, 핵가족화와 이웃 간의 단절 등을 들 수 있다.
본 조사단은 이러한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유교의 모습을 보고자 한다. 또한 유교의 종교적 측면은 어떻게 나타나고, 유교를 종
선교사들은 비록 중세 서양철학의 전체적인 내용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선교의 목적상 전체적인 내용 가운데 특정 부분을 특히 강조하였다.
토마스 아퀴나스를 중심으로 한 서양 중세철학의 기본적인 내용들은 신의 존재증명, 신의 본질,창조,영혼론,인식론,윤리학,정치론으로 구분할 수
선교에서 복음전파와 사회사역은 함께 동반된다는 것이다.
Ⅲ. 한국교회의 사회복지 기여도 현황 및 비판점
종교 별 사회복지활동, 즉 사회에 대한 기여도에 대한 여러 통계자료를 보면, 타 종교나 일반 민간단체들의 활동과 비교할 때 기독교가 상대적으로 활성화 되어있다. 특히 기독교윤리실천
, 자기 결정권, 균등한 사회의 연대 책임성으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이념들은 모든 인간은 모두 평등하며 생명과 자유,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는 민주주의 이념과, 근면 검소하며 이웃에 대한 사랑을 강조하는 기독교의 교리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념적으로 사랑 혹은 정의와 같은 기독
이웃사랑 실천의 장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신앙과 사랑의 일치는 그리스도교적 봉사에서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Ⅱ. 종교의 사회봉사활동 역사
한국의 삼국시대나 고려시대에 불교 사찰에서 구빈사업을 펼친 일이 있고 조선조에 와서 유교의 인정정책에 따라 구황사업을 펼친 사례가 많으